티스토리 뷰

인플루언서의 뜻과 마케팅 부작용은?


안녕하세요 오늘은 신종 직업으로 떠오르고 있는

인플루언서의 뜻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인플루언서란?

메이크업 아티스트 이사배

인플루언서는 인스타그램,유튜브,트위터 등 SNS에서 많은 팔로워, 구독자를 가진 사용자나 포털사이트에서 영향력이 큰 블로그를 운영하는 파워블로거 등을 통칭하는 말입니다.

영향을 미친다는 뜻의 단어인 influence에 사람을 뜻하는 접미사인-er를 붙인 것으로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을 뜻합니다.

 

 

 

인플루언서의 구분

유튜버 프리지아
'STUDIO PURPLE' 유튜버 임보라

인플루언서는 콘텐츠를 생산하는 크리에이터형 인플루언서와 패션, 뷰티 분야의 모델형 인플루언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플루언서를 활용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마케팅 방법을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라고 하며 SNS를 통해 제품 사용 후기 등을 검색한 후 제품을 구매하는 비중이 높아지면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앞으로뒤태' 유튜버 최설화


인플루언서는 디지털 시대 이전에는 주로 가수, 영화배우 같은 ‘셀럽’을 지칭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과 같은 디지털 시대에는 유튜브 크리에이터, 아프리카 TV BJ 등 대중에게 잘 소비되는 콘텐츠의 제작자이자 높은 팔로워를 보유한 셀럽을 가리킨다고 합니다.
더불어 자기 플랫폼(채널)을 통해 자신의 메시지를 직접 유통하는 사람도 인플루언서라고 하네요.

 

 

 

인플루언서의 영향력, 어떻게 커졌을까?

전지현

예전엔 광고를 하기 위해서 출연료를 대가로 톱스타를 섭외했습니다.

분명 톱스타가 광고하는 제품은 인기를 끌었지만 기업 입장에서 마케팅 비용이 많이 든다는 것이 단점이었습니다.

 

 

배우 수지


그 후 기업들이 이것을 어떻게 해결할까 하다가 유명한 유튜버를 통해 가볍게 마케팅을 해보자해서 유튜버를 통해 마케팅 광고를 시도했고 결과는 성공적이었습니다.

 

비교적 낮은 출연료에 비해 광고효과가 매우 컸던 것인데요. 이후 오늘날 기업들은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을 필수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라는 직업이 각광받는 이유는?

 

<평범한 사람들의 비범한 영향력, 인플루언서> 책에 나오는 내용입니다.

 


 

- 앞으로 조직이 보장해주는 자리와 이름의 가치는 갈수록 떨어질 것이며, 개인이 스스로 무언가를 만들어갈 수 있는 능력인 업의 가치는 끝없이 올라갈 것이다.

- 자신이 잘 알지 못하는 카테고리의 제품을 선택할 때, 사람들은 타인이 선택하는 제품을 따라서 선택하는 경향이 높다. 이러한 경향을 '사회적 디폴트 효과'라고 부른다.

 

- 외모적으로 내 스타일이 아닌 동아리 오빠였는데, 여러 번 마주치다 보면 왠지 친숙해지고, 어느덧 시간이 지나 잘생겨 보이기까지 하는 현상이 바로 '단순 노출 효과'다.

- 사람들은 있어 보이고 가식적으로 보이는 이미지에 반감을 보이며, 진정성 있는 모습의 브랜드는 아마추어 같아도 긍정적으로 받아들인다.

- 자신들의 삶 자체를 반영하는 해당 제품을 사용할 때 제품과 연결된 느낌을 경험하게 해주는 브랜드를 사랑한다.


 

 

'인플루언서'로 인해 과징금을 받은 쇼핑몰?

하늘하늘의 대표 하늘


위의 내용처럼 인플루언서에 대한 관심은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이 큰 만큼 인플루언서로 인해 과징금을 받은 쇼핑몰도 있습니다.

기사에 따르면 블로거, 페이스북 등 SNS에서 유명한 인플루언서들의 좋은 후기가 소비자들을 유인하고 있다는 해석이 나왔습니다.

또 정부 당국은 이 같은 행동이 위법이라고 판단해 인플루언서가 운영하는 쇼핑몰에 대해 과징금을 부과한 사례가 있습니다.

 

 

룩앳민 대표 강경민


해당 사업자들은 전자상거래법상 엄격히 금지하고 있는 '기만적 방법으로 소비자를 유인'하거나 해당 사업자들은 전자상거래법상 엄격히 금지하고 있는 '기만적 방법으로 소비자를 유인'하거나 '청약철회를 방해'하는 행위를 포함해 사이버몰 표시의무, 신원 상품 거래조건 표시의무 등을 위반했다고 하네요.

 

또 최근에는 일부 인플루언서들이 경제적 대가를 받아놓고 그 사실을 숨긴 채 상품 후기를 작성해 소비자기만 등으로 문제가 되었다고합니다.

 

출처:www.dailian.co.kr/news/view/899216?sc=Naver

 

 

유튜버 양팡


이로 인해 앞으로 경제적 대가를 받고 유튜브에 동영상을 게재하거나 실시간 방송을 하면 5분에 한 번씩 광고라는 사실을 밝혀야 하며, 인스타그램의 경우에도 본문 첫 줄에 광고 협찬임을 공지하여 소비자에게 경제적 이해관계를 명확히 공개함으로써 기만광고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법이 개정되었다고 합니다.

또 광고 문구는 구분하기 쉬어야 하며 내용도 분명해야 합니다.  그리고 구체적으로 어떤 대가를  받았는지도 밝혀야 한다고 하네요.

유튜브나 라이브 방송의 경우 실시간 자막으로 광고 사실을 시청자에게 알려야 합니다.

 

 

 

 

오늘날 SNS 마케팅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곽광 받고 있는 신종 직업 인플루언서!

연예인 못지않게 사람들에게 많은 관심과 영향력을 미치는 만큼 자신의 영향력을 잘 알고 과장광고나 허위광고가 아닌 솔직한 후기를 통해 소비자들이 현명한 판단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상 인플루언서의 뜻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